못한 원시형태의 종교이다. 한국의 모든 종교 중에서 가장 오래된 것이다. 불교와 유교와 기독교가 한국에 전래되기 이 전 아득한 상고시대부터 한민족의 신앙적 주류를 형성하고 있던 것이다. 그렇다면 한민족사를 기독교사관에서 해석할 수있는가에 대한 대답은 ‘해석할 수 있다‘이다. 기독교
수립을 민족사의 일차적 과제로 삼는 시대로 보지 않을 수 없으며, 이와 같은 역사의식을 바탕으로 하는 경우 이 시기는 〈분단시대〉〈통일운동의 시대〉로 이름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20세기 후반기를 해방 후의 시대로 부르는데 반대하고 〈분단시대〉〈통일 운동의 시대〉로 부르는 역사의식
수 있다. 그리고 단군신화의 곰이 사람으로 변한 것은 환생재생, 부활을 나타낸 것으로 이는 고대 소설에 많은 영향을 주는 등 문학에도 많은 영향을 주었다.
(4) 결론
단군신화가 현대에 와서도 민속학적으로 해석이 가능한 것은 그 단군신화의 내용이 현존하는 동안 하나의 변하도 이루어지지 않
유일하게 온전히 다닌 정규 학교로 한신대 수유리 캠퍼스에서 보고 듣고 겪은 모든 체험은 이후 그의 문학세계를 이룬 첫 번째 삶의 지주가 되었다. 그리고 시를 쓰는 그가 신학대학에 들어간 것은 기독교 가정에서 자란 그 자신이 충실한 신앙인이기도 하였거니와 문학을 보다 철저히 하려면 신학을
사관
우선 ‘선교식민사관’은 한국 기독교의 역사를 선교의 확장사로 보아 피선교국의 역사를 일방적으로 영국과 미국의 선교국 위주로 기술한다. 또한 한국 기독교 역사의 전승주체를 전혀 도외시 한다. 그러므로 선교식민사관에 의한 역사 기술은 조선 봉건사회 말기에 기독교를 수용하던 한민
사관의 폐단을 극복하겠다는 것이다. 그들이 규정하는 자학사관이란 군국주의와 제국주의가 상징하는 민족사의 어두운 면을 비판적으로 성찰하려는 역사서술 경향이다. 그들은 이러한 역사서술이 일본인들에게 수치심을 가져오고, 특히 자라나는 청소년들의 민족과 국가의식에 절대적인 해악을 끼친
서론
1.동기
사실상 역사와 기독교는 서로 매우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기독교 신앙은 넓게 말해서 실제적인 역사적 사건들 위에 근거하고 있다. 이 때문에 기독교사관은 인간의 과거를 더욱 잘 이해할 수 있게끔 할 수 있다고 본다. 즉 기독교와 역사와의 관계를 반성해봄으로써 다른 시각으로 과
수월히 접근할 수 있으리라는 기대에서이다. 여기에서 역사란 무엇인가를 여러 역사가들의 말을 인용해서 도출해보고 '우리는 왜 역사를 배워야 하는 것인가'와 함께 인간의 삶이 시작되면서부터 시작되었다는 종교와 연관지어 생각해보고자 한다. 또한 민족적인 시각에서 '역사를 왜 배워야 하는가'